인동초 효능 부작용 주위할점
부쩍 날씨가 추워지면 생각나는 꽃이 있습니다. 야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로, 추운 겨울에도 강인한 생명력으로 시들지 않고 살아남아 있는 인동초라는 이름이 붙은 꽃 입니다. 여리여리한 외향만 보면 금새 시들어 버릴 것 같은데 추운 겨울을 잘도 버텨냅니다. 추운 겨울을 잘 버텨낸 만큼 효능이 굉장히 놀라운데요.
오늘은 인동초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인동초는
전국의 산야에 자생하는 반상록활엽의 덩굴성관목 입니다. 산과 숲 가장자리에서 잘 자라는데 볕이 잘 드는 곳이면 어디서든 잘 자라는 편으로 내공해성도 강한편 입니다. 중부지방에서는 잎이 떨어지지만 남부지방에서는 잎이 떨어지지않고 그대로 겨울을 나기도 하며, 꽃의 색이 흰색에서 노란색으로 변하기 때문에 ‘금은화(金銀花)’라고도 불리웁니다. 사랑의 인연, 헌신적 사랑이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인동초 효능
첫 번째 - 해독 작용이 매우 뛰어 납니다.
인동초에는 이노시톨, 폴리페놀의 일종인 탄닌 성분이 매우 풍부 합니다. 인동초에 들어 있는 이러한 성분들은 체내 침투한 유해한 독소를 분해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 시키는 작용이 뛰어 납니다. 생태계 오염, 환경 오염, 미세먼지 등 우리는 각종 오염으로 부터 노출되어 있습니다. 우리 몸엔 이러한 물질들을 섭취 하거나 공기 중 흡입등 미세하게 독성 물질들이 쌓이고 이러한 독성 물질들이 만성이 되거나 중독이 되어 부작용을 일으킵니다. 인동초는 체내에 쌓인 독성 물질을 직접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 함으로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며 독성 물질이 쌓여 생길 수 있는 질병으로 부터 보호 해줍니다.
두 번째 - 각종 염증에 좋습니다.
인동초는 항 바이러스 항염증 작용이 뛰어 납니다. 우리의 인체는 바이러스, 세균등의 침투로 건강세포가 파괴되며 염증등을 일으키며 발열 및 통증등을 유발시켜 각종 질병을 일으킵니다. 인동초는 항염증, 항바이러스 작용이 뛰어나 바이러스로 인한 감기 치료에 효과가 좋으며 기관지염, 인두염, 편도선염, 결막염, 관절염 등 각종 염증 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 - 피부 질환 완화에 좋습니다.
인동초의 항염증 작용은 피부에도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예로부터 종기, 종창, 부스럼 등을 치료시 인동초 끓인 물을 식혀 그 부위에 발라 치료를 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동초의 항염증 작용은 피부에 침투한 세균을 억제 시켜 피부 트러블등에 효과가 좋으며 상처 부위에 회복을 도와 피부 질환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네 번째 - 원활한 이뇨 작용을 합니다.
인동초는 몸 속 노폐물 배출작용이 뛰어 납니다. 체내에 노폐물이 쌓일수록 혈관질환 및 결석, 부종 등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인동초는 노폐물의 배출을 원활히 하는 이뇨 작용을 촉진하여 관련하여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을 막아 줍니다. 원활한 이뇨 작용으로 몸을 붓는 것을 예방해주며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인동초 부작용(주위할점)
인동초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열을 내려주는 이로운 작용을 하나 몸이 찬 분들은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량의 독성이 있어 장기 복용시 설사 및 복통등을 일으 킬 수 있으며 인동초를 과다하게 섭취하여 탄닌 성분이 많아 질 경우 빈혈등의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인동초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