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씨 효능 고소하게 먹어주기
호박으로 조리한 음식을 너무나 좋아 합니다. 호박죽, 호박볶음, 호박된장국 등 음식으로 즐겨 먹습니다. 호박은 암예방에 탁월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당뇨예방이나 다이어트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채소 입니다. 그런데 호박의 좋은 효능이 씨에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버릴게 없는 호박의 호박씨 효능에 대해 알아 볼까 합니다.
호박씨 효능
첫 번째 - 혈관질환 예방에 좋다.
호박씨에는 칼륨과 레시틴 성분이 아주 풍부합니다. 콜레스테롤 개선에 뛰어난 효능을 가진 레시틴은 혈액내 인체에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분해 배출 시키는 작용을 하며 칼륨 또한 체내의 수분 조절 작용 및 혈액내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상호 작용으로 혈액의 원활한 순환을 도와 혈관질환 예방에 일조를 합니다. 혈전의 생성을 막아주며 혈압을 안정화 시키는 효능이 아주 뛰어 납니다.
두 번째 - 뼈 건강에 좋다.
호박씨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뼈의 영양분이라 할 수 있는 칼슘은 우리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일조를 합니다. 뼈의 골밀도를 촘촘하게 채워주어 뼈를 단단하게 해주기도 합니다. 칼슘은 성장기 어린아이 부터 뼈 골밀도가 남성보다 떨어지는 여성이, 또한 뼈 골밀도 소실이 많은 노인분들은 조금 더 신경써서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은 듯 합니다.
세 번째 - 뇌 질환 예방 및 심신안정에 좋다.
호박씨의 레시틴 성분은 뇌 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레시틴은 신경전달 물질을 담당하는 아세틸콜린을 생성하는데 일조를 합니다. 아세틸 콜린은 집중력 및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주며 치매예방에 효과를 보입니다. 또한 아세틸 콜린은 감정 조절에 기여를 하며 흥분을 가라 앉히고 차분하게 만들어 주어 심신안정에 효과가 있음이 알려져 있습니다.
네 번째 - 갱년기에 좋다.
폴리페놀의 일종인 리그난의 함유는 여성 갱년기에 좋습니다. 리그난은 생리물질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합니다. 폐경기의 여성은 여성호르몬의 감소 등으로 호르몬의 균형이 무너지게 되며 무너진 호르몬의 영향으로 우울증 및 어지럼증 안면홍조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그난은 폐경(갱년기)의 예방 또는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섯 번째 - 세포에 좋다.
호박씨에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정상세포를 산화시키는 활성산소를 공격하여 파괴 시키고 비타민E는 활성산소로 부터 세포를 보호하며 비타민A는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위 비타민은 노화예방에 일조를 하며 면연력을 강화 시켜 바이러스 인한 질병예방에 효과가 좋으며 피부건강에도 이로운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여기까지 고소하고 몸에 매우 좋은 호박씨 효능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